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면접을 보는 5가지 이유

■ 취업면접 자소서/ └ 면접 정복하기

by ★라쿤★ 2012. 10. 25. 22:02

본문

면접을 보는 5가지 이유

"기업이 면접을 보는 이유를 이해하고 면접준비 하기"

 

기업에서 채용을 위해서 면접을 보는 이유를 구직자가 이해한다면 취업문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기업이 면접을 보는 이유는 최소한 5가지의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5가지 이유는 기업의 입장입니다. 기업을 알게 되면 기업이 요구하는 바를 내가 맞추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01 지원자의 업무 수행 능력을 평가한다.  


면접을 통해 업무상 필요한 자격 조건 및 능력을 갖췄는지를 평가한다. 여기서 조건과 능력이란 신체조건일수도 있고, 영어실력이 될 수도 있고,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될 수 있고. 직무에 따라서 요구하는 업무 수행 능력이 존재합니다.
 

 

->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해당 직무에서 요구하는 업무 수행 능력이 무엇일지를 사전에 조사하고 미리 이해한 뒤 내가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잘할 수 있는 점들을 어필해야 합니다. 

 

 

 

02 지원자가 직무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최고의 숙련자라 하여도 모든 작업 환경에서 최상의 능력을 발휘한다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면접을 통해서 복잡한 업무 내용, 사내 문화, 근무 환경, 직장동료에 대한 지원자의 적응력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 기업에서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해서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내기 바랍니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과 많은 직무에서는 A가 B보다 좋은 스펙을 가졌다 하더라도 미소, 청취력 등이 B가 월등히 우수하다면 B가 채용될 확률이 높게 됩니다. 

 

 

 

03 현실적인 사전 직무점검의 기회를 제공한다.  


면접은 직장 생활을 솔직하고 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유일한 기회입니다. 지원자에게는 직무에 관한 의문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터놓고 대화함으로써 직무에 적합한 지원자에게 회사에 입사하도록 격려하고, 적합하지 않은 지원자에게는 스스로 물러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면접관은 구직자가 직무에 바로 투입이 될 수 있는지를 점검하기 위해 다양한 질문들을 할 것입니다. 이 때 해당 직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뿐만 아니라 주변인들의 조언을 통해 실질적인 업무 프로세스까지 이해한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04 해당 직무를 홍보한다.  


최고의 인재를 영입하려는 경쟁은 매우 치열합니다. 면접하는 동안 지원자에게 호감을 살 수 있는 직무상의 장점을 효율적으로 언급해야 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훌륭한 복리후생 제도를 지원자에게 소개하는 일을 소홀히 하고 있습니다.  

 

->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업에서는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인재를 선호할 것입니다. 따라서 내가 잘하는 분야는 '이것'이라고 단정하기보다 낯선 업무라도 이를 수행해 나가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잘 설명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05 지원자에 관한 정보자료를 완성한다.  


대부분의 지원자는 이미 지원서를 작성 하여 제출하였습니다. 면접은 지원자의 관심 분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누락된 정보를 마저 얻을 수 있는 절호의 찬스입니다.  

 

-> 보통 자소서에 자신의 모든 것을 적어내는 편이지만 면접관들은 조금 더 자세하게 알고자 심층 질문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 때 강력한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내 자기소개서의 단락마다 심층질문을 미리 예측해 답변을 준비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과 취업은 어찌보면 쉬울수도 어찌보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나의 장점들을 명확히 알고 지원하고자하는 직무의 특성과 능력을 미리 이해한다면 취업에 성공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