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르바이트를 취업경력으로 활용하는 방법

■ 취업면접 자소서/ └ 스펙과 스토리

by ★라쿤★ 2012. 10. 25. 21:35

본문

아르바이트를 취업경력으로 활용하는 방법

 

등록금과 취업난의 이중고를 해결하기 위해서 방학을 맞아 사무보조, 행사 지원 등 기업 아르바이트를 하며 돈을 버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최근 취업시장에서 기업 아르바이트 경험은 공모전 입상, 어학연수 등과 마찬가지로 입사 후 실무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중요한 경력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는 아르바이트를 구직에 반드시 필요한 경력으로 바꾸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유익한 정보이니 취업준비생이나 구직자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1 희망직종과 관련된 분야에서 아르바이트 경험을 쌓아라.

 

제 아무리 많은 아르바이트 경험을 가지고 있다 해도 그것이 본인이 희망하는 직종이나 업종과 무관하다면 취업에는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아르바이트 경험을 경력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 경험이 곧바로 실무 능력으로 전환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공기업 입사를 희망한다면 그와 유사한 업무와 조직 체계를 경험할 수 있는 관공서 아르바이트 등에 도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홍보나 마케팅 분야에 취업을 희망한다면 일반 홍보대행사의 스크랩, 자료검색 아르바이트 경험 등을 통해 입사 전형에서 유리한 고지를 밝을 수 있습니다.

 

 

 

02 개입 업무보다는 조직 생활을 경험하라. 

 

기업 인사담당자의 주요한 채용기준 중 하나는 원만한 대인관계와 조직 적응력입니다. 성격에 따라 이러한 능력을 타고난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사회 경험을 통해 후천적으로 기르는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소수의 인원이 옹기종기 모여 그눔하는 곳보다는 대규모 조직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을 택하는 것이 취업에서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03 구직 활동시 아르바이트 경험을 적극 강조하라 

 

작은 아르바이트 경험이라도 그냥 묻어두지 말고 업무나 단체생활을 통해 배운 점들을 자기소개서나 면접을 통해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아르바이트 기간 중 이뤄낸 성과가 있다면 이를 포트폴리오로 만들어 제출하는 성의를 나타내는 것이 좋습니다.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는 말이 있습니다. 비록 학벌이 밀리더라도 자신이 하고자 하는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아르바이트도 연관된 곳에서 해야한다는 것. 꼭 명심하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