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더십, 관찰과 피드백으로 시작하라

■ 아침독서 10분 / └ 리더십

by ★라쿤★ 2012. 10. 26. 10:24

본문

리더십, 관찰과 피드백으로 시작하라

"애정어린 관심으로 관찰하며 피드백하여 팔로워십을 끌어내자" 

 

리더들은 팔로워들을 관리하기 위해 칭찬과 질책이라는 두가지 방법을 많이 쓰곤 합니다. 하지만 상황과 사람에 따라 반작용이 다르게 난감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관찰이 중요합니다.

 

 

 

01 애정어린 관심으로 관찰하라

 

칭찬이 어울리는 사람인지, 직접적인 조언이 필요한 사람인지는 바로 관찰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관찰은 구성원과 동료 뿐만 아니라 상사에 대해서도 중요합니다. 그런 관찰을 잘하기 위해서는 대상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 관심은 관찰이 되고 이러한 관찰을 판단에 있어서의 신뢰도가 높은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그 사람에게 적합한 리더십을 펼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02 긍정적인 피드백을 하라

 

피드백은 구성원이 상사에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사가 구성원들에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구성원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할 때 부정적인 피드백을 할 경우 상대방에게는 반감이 생겨 팔로워십을 유발시킬 수 없습니다. 따라서 리더는 객관적인 판단을 중심으로 감정에 치우진 부정적인 비평과 피드백은 자제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내가 진심어린 관심에서 도움을 주기 위해 피드백을 하고 있다고 느끼는 순간 진정한 리더십이 발현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리더십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노력하는 것입니다. 팀원이나 동료들이 안 따라온다고 힘들어 하지 말고 그들의 상황을 이해해보고 잘 할 수 있는 부분을 캐치하여 스스로 움직일수 있도록 독려해보는건 어떨까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