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삶과 리더십을 재설계하는 가치체계 향상 5단계

■ 아침독서 10분

by ★라쿤★ 2012. 10. 25. 14:13

본문

삶과 리더십을 재설계하는 가치체계 향상 5단계

 

리더들은 기본적으로 자신을 둘러싼 가치체계가 변하는 환경 속에 있다. 가치체계는 리더가 마주치는 모든 상황을 해석하고 이해하게 하는 생각의 프레임이며 체계이다. 무의식 속에 장기적으로 형성된 이런 가치체계는 자신이 의도적으로 어떤 답변이나 행동을 할 의향이 없을 때, 자동적인 반응을 가져온다.
 
왜 리더는 이러한 가치체계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까? 가치체계는 리더의 행동과 인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Amazon.com에는 리더십 개발이나 자기계발과 관련된 서적이 1만 여권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변화를 꾀하게 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스킬보다 더 많은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자 하는지를 먼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자 하는지에 따라서 자신과 주변인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이 되고자 하는지 가장 깊은 수준에서 밝히고 스스로가 어떤 가치체계 속에서 행동하는지를 발견하게 되면, 타인과 조직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진정한 리더가 될 준비가 된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열심히 노력하지 않고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라는 것이 부모님에게서부터 오랫동안 받은 가르침이라고 해보자. 자신이 열심히 노력하지 않는다면 어디서든 인정받거나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인데, 현실에서 모든 사람들이 이런 자신의 생각에 대해서 공감하지 않거나 별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비로소 자신을 움직여왔던 가치체계를 드러내고 발견할 수 있다.
 
나의 무의식적인 행동들이 나의 인생이나 주위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작거나 만족스럽지 않을 때, 그 가치체계에 대해서 인지하고 바꾸려는 생각이 들 것이다.
 
 

 

가치체계 향상

 1단계, 자신의 가치체계를 소유하라

 



리더는 자신의 결론과 다른 사람들의 결론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신념과 신화, 가정, 선입견을 밝혀야 한다. 거기서부터 자신의 일을 한계 짓는 결론들을 내던지고, 리더와 그가 속한 조직 혹은 공동체가 성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새로운 가치체계가 자리 잡는 것을 보는 것이다.
 
자신의 결론에 대해서 한계를 짓게 되면 리더 자신이나 타인들의 창의력과 에너지, 열정에 한계를 두면서 무엇이 성취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범위가 한정되며, 리더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구성원들의 역량마저 무시될 수 있다.
 
나의 복잡한 삶을 형성하는 것은 무엇일까? 나에게 영향을 미치는 발견된 가치체계들은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하며, 어떻게 학습하고 스스로 한계를 짓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한다. 이러한 질문에서 나타난 답은 자신의 새로운 목적이나 스스로가 어떻게 행동하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를 자각할 수 있게 한다.
 
근본적으로 자신의 이런 가치체계들을 바꿀 수 있다면, 어떤 기회가 생기게 될까? 그리고 왜 이러한 기회들이 스스로에게 중요할까? 리더와 리더의 팀, 조직은 전혀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삶에 대한 리더의 무의식적이고 자동적인 대답은 스스로 견고하게 파묻혀 있는 체계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가치체계의 패턴을 밝히고 인식한다면, 다른 반응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가치체계 향상

 2단계, 자신의 가치체계를 소유하라


 

1단계에서 자신의 가치체계를 발견하고 난 후 다른 단계로 나아가기 전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을 ‘소유’하는 것이다. 자신의 인식 체계를 형성하고 있는 가치체계를 소유한다는 것은 약간의 역설처럼 들릴 것이다. 어떻게 자신이 타의적으로 학습하고, 무의식적으로 형성된 가치체계를 소유할 수 있을까? 자신을 형성하고 있는 가치체계는 주변의 요소들로부터 압도되고 자연적으로 받게 된 영향들의 집합체이다.
 
자신이 다녔던 교회, 학교 혹은 정치적 체계들을 포함해 자신의 부모님, 몇몇 친척들과 선생님들, 함께 자란 친구들과 자라면서 생겨난 문화가 있고, 그런 식으로 자신만의 가치체계가 형성되는 것이다. 이렇게 생겨난 가치체계가 어떤 것인지 분석해보고, 리더로서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방해를 한 적이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가치체계 향상

 3단계, 새로운 자신의 가치체계를 설계하라


 

자신을 오랫동안 지배해왔던 이런 가치체계가 자신이 선택하지 않았던 삶에 대한 결과라는 것을 깨달았을 때, 자연적인 질문이 생겨날 것이다. 자신이 자신의 인생에 책임을 지고 있다면, 스스로가 원하는 삶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가치체계를 형성해 가야 할까? 우리는 이러한 선택의 포인트를 ‘Trade Up’이라고 부른다.

 

종종 사람들에게 “당신이 자신의 삶의 작가라고 한다면, 어떤 이야기를 쓰고 싶습니까?”라는 질문을 한다. 물론 이 질문은 속임수다.
 
당신이 자신의 삶을 쓰는 작가이고, 당신 앞에 원고지는 비어있고, 화면도 비어 있다. 이야기를 시작할 때, 두려운 생각이 드는가? 자연스러운 일이다. 우리 중 극소수만이 이야기를 잘 풀어나갈 역량이 있기 때문이다. 다음의 10년, 20년 혹은 50년 동안 자신의 삶에 대해 어떤 글을 쓸 것인지는 스스로에게 달려있다. 그러한 행동은 겁을 먹거나 두려워할 일이 아니다. 리더의 삶과 리더십을 위한 새로운 지평을 열어 줄 가치체계를 만들어나가야 한다.

 

 

 

가치체계 향상

 4단계, 새로운 가치체계를 지속하라


 

 

 

새로운 가치체계를 설계하는 것은 신나고 기분을 들뜨게 하는 경험이지만, 만약 그것이 지속적으로 작용하지 않는다면 변화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자신의 새로운 가치체계를 지속시켜줄 어떤 관습이나 습관이 없다면 그것을 지속적으로 지켜나가기란 어려운 일이다.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체계들이 어떻게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믿을만한 피드백을 받도록 하고, 새로운 행동들을 추적하고 보상하는 가시적인 지침을 만들며 다른 사람들이 책임감 있다고 생각할 수 있도록 자신의 새로운 가치체계를 소통하는 것이 지속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삶을 Trade Up 하고 싶도록 동기 부여하는 것은 무엇일까? 스스로 변화하고자 영감을 받으며 느끼는 고통 - 의도되지 않았던 자신의 가치체계에 의해 받는 고통이나 자신이 간절히 원하는 무언가를 성취하지 못하는 데에서 느끼는 좌절감 - 일 것이다. 자신의 고통의 순간이 어디서부터 언제 오는지에 상관없이, 리더는 새로운 관습이나 습관들을 형성하고 학습하면서 새로운 가치체계를 지속시킬 수 있을 것이다.

 

 

 

가치체계 향상

 5단계, 타인에게 신뢰를 주고 참여시켜라


 

새로운 가치체계를 밝혀내고, 소유하고, 설계하고, 지속시키는 모든 작업은 그 여행에 다른 이들을 동참시키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따라서 다음 단계는 리더를 지지하고 따를 수 있는 지원 팀을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리더가 새로운 가치체계 속에서 살아가며 타인을 참여시키는 것으로도 창조적인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리더가 새로운 가치체계를 지속시키기 위해서 누구의 도움이 필요한지 결정해야 한다. 보통 이런 질문을 리더들에게 던졌을 때, 대답은 비슷하다. 가깝게는 배우자나 가족이 있고 그 다음으로는 가까운 친구나 동료들이 있다. 한 사람의 인생을 봤을 때 여러 방면에서 지지가 필요한 많은 핵심 인물들이 있다.
 
내가 함께 일한 많은 최고 간부들은 핵심적인 직속 부하나 행정 비서를 데리고 종종 자신의 가치체계의 변화를 체크하고 리더로서 자신의 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수많은 방식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같은 직속 부하나 비서들은 리더들에게 접근하는 것을 어렵게 느끼거나 리더의 주장에 반박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그들의 도움은 리더가 환경의 질을 높이고 더 좋은 가능성과 창의력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한다. 자신의 직장에서 경쟁 관계에 있는 직장 동료, 직속 부하직원 혹은 학교, 비영리 단체에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 중에 이런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적당한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
 


 

 Trade Up은 삶을 좀 더 개선해나가는 방식이다. 리더로서 이런 다섯 가지 단계를 거쳐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생각의 프레임, 가치체계를 발견해 바꾸고 타인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면, 개인적인 삶은 물론, 조직 내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리더로서 새로운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댓글 영역